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한번에 찾는 복지시설 및 정보

사회복지정책

전화 한 통으로 노인 코로나우울, 건강, 생계 상담과 복지서비스 제공
  • 등록일

    2021.04.22 16:56:14

  • 조회수

    140

  • 시설종류

    지역주민

안녕하십니까? 경기도 복지국장 이병우입니다.


우리 사회는 인구 고령화와 1인 가구 증가로 독거노인의 비율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노인은 사회적 고립과 외로움에 취약하고 경제적 빈곤, 배우자와의 사별, 질병 등으로 우울감이 빈번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각별한 돌봄이 필요한 계층입니다.

특히,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경로당 및 노인복지관의 휴관, 모임 자제 등으로 사회적 고립 위험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사회적 고립은 개인적으로 삶의 질을 악화시키고, 나아가 사회적으로 자살, 질병, 방임 등의 노인문제로 이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어르신들과 공감하고 위로할 수 있는 심리·정서적 지원과 더불어,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복지서비스 지원이 필요합니다.

경기도에서는 어르신들의 사회적 고립과 우울감을 완화시키기 위하여 2가지에 중점을 두고 추진하고자 합니다.

▲ 첫째, 어르신들이 언제 어디서나 우울, 불안, 건강, 생계 등의 문제에 대해 편하게 상담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둘째, 상담을 통해 인지된 어르신 개인별 욕구에 맞는 원스톱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세부 추진 계획을 자세하게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노인상담센터 운영체계 개편

첫째, 노인상담센터 운영체계 개편입니다.

전국 최초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365일 24시간 노인 상담을 추진하겠습니다.

도 노인상담센터 내 대표 상담전화 1833-2255(일팔삼삼 이리오오)를 설치하고 상담원을 증원하여, 5월 1일부터 운영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노인상담은 평일, 9시부터 18시까지만 가능하였습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2017년도 노인실태조사”등에 따르면

노인의 89.5%는 만성질환을 앓고 있고, 이로 인한 불안감은 밤 시간대에 고조되어 극심한 스트레스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또한, 경기도의 지리적 특성으로 노인상담센터 접근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경기도의 365일 24시간 상담 실시로 어르신들의 고립감을 완화시키고, 이로 인한 문제 발생을 예방할 수 있는 획기적인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원스톱 복지 서비스 지원 체계 구축

둘째, 원스톱 복지서비스 지원 체계 구축입니다.

대표전화 상담을 통해 우울, 불안 등에 대한 심리 상담을 제공함과 동시에 필요한 경우, 시·군 노인상담센터에 연계하여 상담도구를 활용한 집중 상담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상담과정에서 인지한 다양한 문제에 대해서는 일일이 해당 기관을 찾아다니지 않고도 복지서비스의 통합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적극 공조할 계획입니다.

예를 들어 치매, 정신 질환 등의 문제에 대해서는 치매안심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

경제적 어려움에 대해서는 국민기초생활보장, 기초연금, 긴급복지 등을 지원 받을 수 있도록 행정복지센터에

학대와 같은 응급상황 확인시에는 노인보호전문기관에 연계하여 위기상황을 해소하고

어르신의 돌봄·일자리 욕구에 대해서는 노인맞춤돌봄 수행기관노인일자리 센터로 연계하는 등 어르신 개개인의 욕구에 알맞은 정보제공과 기관 연계로 필요한 서비스를 지원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르신들은 더욱 힘든 하루 하루를 보내시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 됩니다.

이번 경기도의 24시간 상담과 원스톱 복지서비스 제공이 어르신들의 보다 더 행복한 노년을 보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앞으로도 어르신들의 건강과 안전을 살피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경기도뉴스포털 전화 한 통으로 노인 코로나우울, 건강, 생계 상담과 복지서비스 제공 : 정책브리핑 : 경기도뉴스포털 (gg.go.kr)

 

첨부파일